▲ 향후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LNG발전 확대에 따른 경제적 가스도입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친환경 LNG발전을 하고 있는 중부발전의 인천발전본부 전경. 사진은 특정 본문기사와 관련없음)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16일 산업통상자원부, 국회 임시회 업무보고

올해 연말 수립되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LNG발전 확대에 따른 안정적, 경제적 가스도입방안과 국내 가스터빈 산업 생태계 육성전략이 마련된다.

또한 가스수급 안정성 강화를 위해 천연가스 공급설비 확충 및 효율적 활용방안 등을 반영한 제14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도 연말에 수립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6일 제21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열린 제379회 임시회 제1차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 같이 밝혔다.

첫째, 에너지전환 정책 부문에서 2034년까지 원전의 점진적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지속하면서 과감한 석탄발전 감축방안을 제시하는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올 하반기 수립되고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신재생의무공급(RPS) 비율상향 등을 통해 안정적 재생에너지 수요를 확보하고 보급가속화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해 분산에너지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분산전원에 대한 지원제도 등 제도적 기반을 올해 하반기 마련한다.

두 번째, 개발-도입-비축을 종합 고려한 중장기 에너지 안보 강화를 추진한다. 개발에서는 ‘선택과 집중’ 원칙 아래 6대 전략지역을 선정해 차별화된 진출 전략을 추진한다. 석유·가스는 북미, 중동, 신남방, 신북방 지역이고 광물은 중남미, 동남아 지역이다.

도입에서는 비중동 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비중동지역 원유수입 시 중동지역 대비 운송비 초과분을 환급하는 원유도입선 다변화를 지속 지원한다.

비축에서는 제4차 석유비축 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1억만 배럴의 석유비축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해외 산유국과의 국제 공동비축을 확대한다. 특히 기존 석유비축계획(2014~2025년)을 2021년 상반기로 조정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국제유가 변동이 국내 가격과 정유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또한 과거 물량중심의 자원개발률 목표 대신 국가 자원안보 상황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한국형 자원안보 진단체계를 구축한다.

올해 연말 노후 가스관, 열수송관, 송유관 등 에너지 기반시설의 안전진단, 유지보수 등에 관한 시설별 관리계획도 수립된다. 수소충전소 관리강화 등 수소안전성 확보도 추진된다.

셋째, 신재생에너지 경쟁력 강화 부문에서 2021년 2월 수소법의 차질없는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 제정, 7월 수소경제위원회 개최 및 전담기관 지정 등 추진체계를 정비한다. 수소산업진흥과 유통, 안전 전담기관도 수소경제위 계기로 조기에 선정할 예정이다.

수소 트럭과 택시 등 수요와 그린수소 및 생산기지 구축 등 공급의 동시 확대를 통한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넷째, 그린뉴딜을 통한 에너지혁신도 가속화한다. 분산형 에너지인프라 중심의 에너지 디지털화를 추진해 민간 고압아파트에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스마트미터)을 확산하고 LNG발전소 등의 효율적 운영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ICT기반 발전소 플랫폼 개발을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