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 성윤모 장관(왼쪽 두번째)이 지필로스 박가우 대표(오른쪽 첫번째)로부터 수전해 설비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을 맞이해, 국내 수소경제 산업계 현장을 방문하고 정부 수소경제 관계부처는 3대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수소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성 장관은 13일 국내 최고의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 시스템 개발·제조 전문 중소기업인 지필로스를 방문해, 현장 견학 및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과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SPG, 세종공업, 현대자동차, 제이엔케이히터,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등 수소경제 생태계 분야별 관련 기업 대표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전력변환시스템 등 지필로스의 설비와 지필로스가 국책 연구개발과제로 추진한 수전해 설비를 살펴본 성 장관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시스템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를 생산해 깨끗한 수소경제를 실현하는 핵심 기술”이라면서 “수소생산 등을 위해선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하기에 기술개발 제고와 안전성 측면에도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이어진 수소경제 산업계 간담회에서 성 장관은 모두말씀을 통해 3대 중점 추진전략을 통해 수소경제 정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성 장관은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수소경제 안전관리종합대책 및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수소경제법을 기반으로 수소경제의 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모두말씀을 통해 정부는 3대 중점 추진전략을 통해 수소경제 정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수소경제가 민간 주도로 자생력 있는 생태계을 구축해 나가기까지 규모의 경제 마련을 위한 시장을 지속 창출해 나간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물량 공급계획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명시된 수소전기차와 충전소, 연료전지 등 보급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통해 가격경쟁력 확보, 주민 수용성 제고, 민간투자 확대 등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경제성 있는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에도 나선다. 수소경제 보급속도가 늦지 않도록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여 비용을 절감하고, 증가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생산방식, 거점형 생산기지 구축 등으로 효율적·체계적 수소 공급망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로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그린수소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수전해 R&D를 본격 추진한다. 호주, UAE 등 잠재적 수소 생산국과 해외도입 협력도 가시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정책 총괄·조정기구로 활용하고, 산업 진흥·안전·유통 전담기관을 지정해 안정적 산업 지원에도 나선다.

이날 행사를 주재한 성윤모 정관은 “불과 1년 만에 수소결제 분야에서 세계가 주목할 만한 결실을 만들어 낸 관계부처 및 산업계의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지난 1년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 수소경제 선도국으로서의 입지을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민·관이 더욱 합심해 달라”고 당주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제주에너지공사, 한국중부발전, 현대자동차,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4개 기관은 ‘제주 그린수소 전주기 실증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그린수소 생산설비 100㎿, 그린수소 충전소 3개소 구축, 수소버스 100대, 수소상용차 3000대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약 1.5조원이 투입된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4개 기관은 제주도의 미황용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전지 및 수소버스,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프로젝트 추진 타당성 검토를 올해 6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 이날 수소경제 산업 간담회에 이어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미니인터뷰]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 올해 수소경제 추진을 위한 정부의 계획은?
정부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했으며, 지난 9일 수소경제법이 제정되는 등 수소경제 기반을 구축했다. 올해는 이 같은 사항을 토대로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연료전지 3대 분야에 대한 보급을 확대해 성과를 낼 계획이다. 수소경제의 지속성과 경쟁력 있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또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를 만들기 위해 수소의 안전에 대한 사항도 지켜나가겠다.

◈ 수소의 안전에 대한 우려, 어떻게 불식시킬 것인가?
수소경제법 제정과 함께 수소안전에 대한 저압수소와 수전해 설비에 대한 입법적 미비를 보충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러한 법적 정비에 따라 필요한 내용들을 정비할 것이며, 국민들이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수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나아가 관련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국민과 함께하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 수소의 안전에 대한 우려, 어떻게 불식시킬 것인가?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선 수소생산과 저장·운송, 활용 등 전주기에 대한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수소경제를 지속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안전도 확보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선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서 나아가야 한다.

◈ 그린수소 경제성 확보 등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계획은?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명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수소경제로 나아가기 위해선 그린수소가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현재 기술적인 측면을 보완하고 나아가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도 갖고 있다. 또 개발된 기술들을 실질적으로 보급하는 사업도 함께 추진해 나가, 그린수소가 수소경제를 이끌어 나아가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착실하게 추진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