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이번 종합대책에는 현장에 필요한 안전인력난 해소와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위한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5개년 계획’도 수립한다. 수소설비 시공, 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현장인력은 전문교육과정을 신설로 양성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산업부는 내년 800여명을 시작으로 2024년 1268명이 현장전문인력 예상교육 인원으로 예측했다.

더불어 내년 상반기부터 수소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우선적으로 필요한 안전관리 10대 핵심기술을 속도감 있게 개발에 나선다. 또한 수소각료회의, 수소 강국과 양자협력을 통한 안전기술개발 공동연구, 안전관리 우수사례 및 노하우 공유 등도 계획됐다.

안전성 실증지원을 위해 개발된 수소제품과 부품의 내구성 및 신뢰성을 시험·평가할 수 있는 안전성 지원센터(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대전)도 차질 없이 구축하고, 수소 부품의 인증확대에 대비한 인증기관의 시험설비를 확충한다.

이 밖에 안전관리 지원을 위해 수소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따른 사업자 부담 완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안전관리 지원사업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산업부는 이번 수소 안전대책을 통해 수소경제 관련기관인 산업부,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공단, 에너지기술평가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하이넷 등이 참여한 홍보 T/F를 구성키로 했다.

T/F를 통해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수소충전소 체험프로그램, 이동식 체험관 운영 등으로 수소경제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성을 제고시킨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신뢰 확보를 위해 ‘수소정보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법정검사 결과, 정비이력 등 충전소 안전정보도 공개한다.

이 외에 교육과 홍보도 진행된다. 대국민 수소안전 교육과 안전문화 확산의 거점으로 수소안전 체험관을 건립 운영하고, 수소의 날 지정, 수소박람회 개최, 수소경제 공모전 등의 이벤트를 개최해 수소경제를 적극 홍보한다는 입장이다.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대기업과 협력업체간 교육․인력․안전관리 지원 등 안전상생 협력을 유도하고, 수소 업체가 자발적으로 제품 및 시설에 대한 안전 수준을 높여갈 수 있도록 ‘수소안전 우수업체’ 지정제도 신설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