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서울특별시가 연료전지 건물 및 시설 비상전원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에 나선다.

이번 연구용역은 비상·분산전원 겸용 연료전지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및 효과 분석이 목적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비상전원 종류에 연료전지를 포함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연구·제안은 있으나,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비상·분산전원 겸용 연료전지 현장 적용을 위해 필요한 성능·설계·설치·운영 등을 규정한 기술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보급 효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법령 개정의 근거 및 서울형 기술기준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은 전력 수요량의 대부분을 서울 외부의 대규모 발전소에서 공급받고 있는데, 이에 따른 막대한 송·변전 손실과 대형 송전탑 건립·유지에 따른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으므로, 전력 수요지 인근에서 전력 생산이 가능한 분산전원 확보가 필요하다.

특히 일정 규모(또는 용도)의 건물·시설물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는 비상전원은 서울 내 약 6GW 이상 설치되어 있지만, 현행 규정상 비상전원에서 생산된 전력을 사용 전원 계통으로 역송이 불가하고, 가장 저렴하지만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경유 발전기가 비상전원으로 주로 설치되어 있어, 이러한 비상전원을 분산전원으로 활용하는데 제약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료전지 설비는 24시간 상시 가동이 가능한 신에너지 설비로 대기오염 물질 배출이 거의 없어 도시 분산전원으로 가장 적합한 전원이며, 상시 가동 중에는 비상전원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현행 규정상 연료전지는 비상전원에 대항하지 않으며, 실제 현장에서 검증·실증 사례 및 설치기준이 없이 제안 수준으로만 언급되고 있다.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의 한 관계자는 “비상·분산전원 겸용 연료전지 보급을 위해 필요한 관련 규정의 개정을 전제로 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절차 및 기술기준 등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료전지 건물 및 시설 비상전원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한다“며 용역은 약 6개월간 실시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용역을 위한 비용은 약 1억9850만원(부가세 포함)이 편성됐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