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0월 현지 전달식을 위해 스위스 루체른 교통박물관 앞에 서 있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대용량 수소충전소 대상 지자체로 인천광역시와 울산광역시가 선정됐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 도입을 위해 충전소 공모를 실시했다.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의 기반을 다지는 동시에 수소 물류 네트워크 운영의 첫 출발이라는데 의미를 지닌다.

25일 국토부는 올해 사업 시행 지자체를 선정하면서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업자로 선정된 울산시와 인천시는 항만과 산업‧물류단지를 갖고 있다. 다음달부터 올해 말까지 화물차 휴게소 부지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물류거점으로서의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충전소 건설 재원은 국토부와 지자체가 70:30의 비율로 부담한다. 대용량 수소충전소 1개소를 건설하는데는 보통 57억원이 소요된다.

울산시는 남구 상개화물차휴게소와 미포‧온산국가산단 및 울산항 인근에 충전소를 구축,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 7000대 보급에 나선다. 수소는 인근 소규모 수소생산기지와 공급업체에서 공급받는다. 향후 수요가 늘어나면 석유화학시설 부생수소도 활용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중구 화물차휴게소와 아암물류단지 및 인천 남항 인근에 충전소를 구축한다. 수소는 생산업체에서 공급받을 예정으로 향후에는 수소공급 배관망을 연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55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한다는 목표다.

국토부는 사업단계별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적기에 해소하도록 지원한다. 업계 수요와 시범사업 경과 등을 참고해 충전소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수소화물차 기본 구성 예시

대용량 수소충전소 공모사업은 지난해 12월 7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의 신청을 거쳐 수소, 교통, 물류, 도시계획 등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통해 사업타당성, 입지여건, 시설활용‧운영계획 등을 종합평가한 후 2곳을 최종 선정했다.

앞서 지난해 5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물류업체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등과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019년 1월 발표된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민간부문 경유화물차를 수소화물차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10톤급 수소화물차 5대를 운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물류정책과 김배성 과장은 “수소화물차는 친환경 효과가 큰 분야로 물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수소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충전인프라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