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 이수진 의원이 올해 국감에서 수소충전소의 적자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까지 제시해 수소충전업계가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전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들은 높은 수소공급가, 인건비, 전기료 등으로 인해 연간 평균 1억5000만원의 적자가 발생, 수소경제의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수소충전소의 사업성 부족에 따라 민간사업자들의 공모사업 참여율이 저조하고, 지자체들도 지방 재정의 부담으로 인해 소극적이라는 분석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수소공급가격을 더 내려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적자 보전에 5년 이상 소요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왔다.

이수진 의원 측은 특히 일본, 미국, 유럽 등 경쟁국들이 수소충전소 운영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는 데 반해 우리나라는 지원금이 전무하다면서 운영보조금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유럽은 50%를, 미국은 무려 60~100%로 최대 3년 간 가동률에 따라 차등 지원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상한액 2200만엔으로 전년도 운영비의 2/3를 지원한다고 하니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우리도 운영비의 50%까지 지원하고 최대 2억원까지 보조해야 한다는 방안을 내놓아 눈에 띈다.

하지만 국내 수소차운전자들은 운영보조금 지원에 앞서 수소충전소 자립이우선적이라는 주장이 많다.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공급받으면 좋겠지만 충전소 설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수소가격을 낮추려는 노력에 앞서 충전소 설치 확산에 속도를 내는 등 무엇보다 수소차운전자들이 원활하게 충전, 운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