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판 그린뉴딜을 위해 서울시가 친환경차 의무구매 정책 등을 시행한다.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서울시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서울판 그린뉴딜 실현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 8일 그린모빌리티를 포함한 5대 분야에 2022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입, 친환경 에너지원 확보를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는 2050년까지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차로 바꿔나가는 것을 목표로 서울시는 △대중교통 전기·수소차 의무 도입 △서울시 모든 관용차량 전기·수소차 의무구매 △내연기관차 운행 제한 등을 추진한다.

시내버스는 2021년 교체차량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7396대)의 절반 이상인 4000대를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한다. 택시는 2030년 교체차량부터 의무화 도입을 목표로 보조금 확대, 친환경 차량 차령 확대 등 지원정책을 마련한다.

서울시 관용차량의 경우 올해 승용차를 대상으로 친환경차 구매를 의무화한데 이어 2025년에는 전 차종으로 확대한다. 또 2035년부터는 전기차와 수소차만 등록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는 서울시는 2050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전기차와 수소차만 운행할 수 있도록 대기환경보전법 등 관련법 개정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에서만 적용되던 규정을 확대하는 것이다.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정책도 추진된다. 블랙아웃 예방을 위해 자가소비용으로 건물에 설치하는 연료전지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관련 규정·지침을 정비, 2021년부터는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기와 열을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분산전원의 중복설치도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자가소비용 연료전지를 비상용 발전시설로 활용할 경우 기존 ESS(에너지저장장치), 디젤엔진보다 경제성과 대기개선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연료전지가 중대형 건물의 비상전원으로 활용되도록 관련 법 개정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그린뉴딜 산업을 통해 2022년까지 총 2만6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2050년에는 탄소배출 제로도시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