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3社간 양해각서 체결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건설기계가 건설기계 분야에서의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해 손잡았다.

현대차는 18일 용인시에 소재한 현대건설기계 연구소에서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박순찬 상무, 현대모비스 연료전지사업실장 금영범 상무, 현대건설기계 산업차량 R&D 부문장 황종현 상무 등 행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공동 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3사는 이날 협약을 시작으로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개발에 착수해, 연내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를 2021년까지 수소연료전지 굴착기의 시제품을 제작할 계획이다. 이후 실증시험을 거쳐 오는 2023년에는 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된 지게차와 굴착기의 상용 제품을 출시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갖춘 현대차그룹과 지난 1985년부터 건설장비와 산업 차량 부문에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는 현대건설기계가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건설기계 분야에서의 수소에너지 활용이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세계 140개 국가 540여 개의 딜러망과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지의 해외법인을 갖춘 현대건설기계와의 협력 강화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에서 수소에너지 활용이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건설기계에 적용될 연료전지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한편,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와 굴착기에 대한 지속적인 성능시험과 품질 평가를 진행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 지게차와 굴착기의 설계와 제작을 담당하며, 개발된 건설기계에 대한 종합 평가를 진행한다.

3사는 이번 협약으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와 굴삭기가 개발되면 건설기계 분야의 수소에너지 적용을 가속화하는 하는 것은 물론, 핵심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함으로써 향후 상용화를 위한 인증과 법규 제정의 글로벌 표준화 과정에 우위를 선점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한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박순찬 상무는 “지속 가능한 미래 수소 사회 구축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하는 것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3사 간의 협력은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건설기계 분야 적용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