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 목표와 전략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 정책을 이행함에 있어 안전과 산업의 균형 발전을 위해 4대 분야 12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이하 수소 안전대책)을 수립·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에는 수소 全주기 안전관리체계 구축은 물론, 지역 수용성 제고를 위한 소통·협력 방안의 내용이 모두 담겼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대전시에 소재한 학하 수소충전소에 대해 일일 안전점검을 실시하면서, 충전소 등 수소인프라에 대한 국민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고, 수소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체계적 안전관리를 위한 수소 안전대책의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모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전문가 및 관계부처, 수소업계, 현장에서 제기되는 안전관리상의 문제점 등을 토대로 수소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생태계 전반에 걸쳐 촘촘하게 점검해 이번 수소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경제 생태계를 안전하게 뒷받침함으로써 수소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안전문화 확산과 사고예방 능력 제고로 안정적인 산업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책은 ‘안전과 산업이 균형 발전하는 수소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민안전 최우선 확보 △글로벌 수준의 안전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 조성 등 3대 추진전략을 통해, 4대분야 12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4대 분야를 통해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주기에 대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가스안전공사 내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구를 설치한다. 또 현행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설치·안전관리가 진행되는 수소충전소에 대해서도 더욱 엄격한 관리체계를 도입할 뿐만 아니라, 안전인력 양성을 위한 5개년 계획과 지역 수용성 제고를 위해 소통·협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측은 “이번 수소 안전대책을 통해 수소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기업의 안전관리역량 및 자율적 안전문화 정착이 기대된다”면서 “무엇보다 정부가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과정에서 안전관리기반을 구축해 수소경제산업 발전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행 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평가할 계획이며, 수소경제법 하위법령인 시행령·시행규칙 제정 및 안전기준 마련을 2021년 하반기에 모두 완료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