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기관인 에너지공기업 사장들이 국정감사에 앞서 선서를 하고 있다.

[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지난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에너지 공기업 국정감사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공기업의 안일한 업무태만과 안전불감증에 여야를 막론하고 산자위원 모두가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이날 산자위 에너지공기업 국정감사는 오전 10시부터 한국가스공사를 시작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12개 에너지공기업과 강원랜드를 대상으로 산자위원들의 질의가 오후 늦게까지 이어졌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ㆍ충북충주)은 “9월 24일 한국가스공사 목포관리소에서 발생한 인명피해의 경우 밸브 교체 작업 중 안전불감증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고, 홍의락 의원(더불어민주당ㆍ대구 북구을) 역시 지난 9월 30일 한국가스공사 통영생산기지에서 발생한 화재사고 역시 공사의 안일한 안전관리 때문에 야기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철규 의원(자유한국당ㆍ강원 삼척)은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 역시 과잉 산소 유입으로 수소탱크가 폭발했고, 이 사고 역시 사전에 여러 차례 관련업계에서 사고발생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부실한 안전관리와 감독 탓에 너무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인재라고 꼬집었다.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경우 전문검사기관이면서도 자체 검사 후 발생한 가스사고가 한해 수십건 이상 발생하는 것은 수많은 가스공급시설물과 사업장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김관영 의원(바른미래당ㆍ전북군산)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가스안전공사의 행위에 대해 “검사한 곳에서 사고가 수 차례 발생하는 것은 검사기관이 안전공사의 책임도 적지 않다”며 “공기업으로써 좀더 책임 있는 검사기관으로 거듭나야 만 국민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다”고 질타하며 안전공사의 제도적 및 인적 쇄신을 촉구했다.

또 조배숙 의원(민주평화당ㆍ전북익산을)은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라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건설이 안전측면에서 보장되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노르웨이 넬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사업이 정작 노르웨이에서는 관련 사고로 중단한 상태인 만큼 국민의 안전을 위해 살피고 또 살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야를 막론하고 산자위원들이 에너지공기업의 안일한 관리태도와 안전불감증을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