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정부 합동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

[가스신문=유재준 기자] LNG추진선 역량강화를 위해 모듈화 기술개발, 대형조선사 기술지원, 시험 및 인증센터의 선급지정, 보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는 23일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주재: 부총리)를 개최하여 관계부처 합동으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보완대책에 따르면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현재 예선 2척과 외항선 3~4척 외에 청항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연내 추가 발주하여 올해 총 7~8척의 LNG추진선을 발주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12월 제정된 친환경선박법 시행을 차질없이 준비해 2020년부터는 관공선의 친환경 선박 발주 의무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LNG추진선 확대에 맞춰 벙커링 설비가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친환경선박법을 통해 벙커링 사업자에 대한 재정지원 근거 마련을 추진하고 노후 LNG선 개조 등을 통한 벙커링 구축방안도 연구에 착수한다.

조선밀집지역 고용 지원을 위해 추경예산에 따라 LNG연관선박 설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 40명, LNG선 화물창 건조 전문인력 350명 등의 인력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중소 조선업체의 위기극복 및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에 108억원을 확대지원하고 중소조선사 유망시장인 레저선박 및 알루미늄선박에 대한 기술개발 및 장비구축도 지원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1월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이후 산업부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현장행보를 통해 조선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