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정부가 지난해 LPG충전·판매업의 대형·집단화를 발표한 후속조치로 올해 연구용역 등을 진행,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한다.

산업통상부 가스산업과는 LPG산업이 도시가스 등에 밀려 설 자리가 계속 좁아지자 LPG사업자의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고심 중이다. 이에 대한 하나의 방안으로 LPG충전소와 판매업소의 대형화를 비롯해 집단화단지를 구축하는 게 효과적일 것이란 판단이다. LPG판매물량이 감소한 반면 충전·판매업소는 꾸준히 늘어 경영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벌크사업의 확대로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못하는 충전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지방의 판매소들은 물량이 5톤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영세해지고 있다.

이 같은 실정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힘들어 유통비용만 증가하므로 충전·판매사업자들을 대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모색 중인 것이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최근 관련업계 간 회의를 하고 연구용역 등을 실시할 계획을 수립했다. 대형·집단화단지 조성 시 기존 LPG사업장에 대한 폐업보상 방안이라든지 제도정비 내용 등이 연구될 전망이다.

한편 충전·판매사업자들이 대형화된 통합법인 내에서 사업을 할 경우 △충전사업부 △판매사업부 △배송사업부 등의 형태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공정거래법에 위배되는지가 중요한데 LPG판매업은 도시가스에 밀려 어쩔 수 없이 통합·법인화하는 사례이고 산업합리화의 경우 공정위의 인가를 받으면 불공정거래 대상에서 제외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