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내년도 도시가스 미 공급지역과 소외지역에 대한 보급 확대를 위해 지원될 정부 예산이 올해 이어 또 축소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총 7조6934억원으로 최종 확정하고, 사업별 세부예산 등을 조율중이다.

산업부 예산 중 내년도 도시가스 보급 관련 배관건설융자지원금은 265억8300만원으로 확정되어, 올해 편성된 281억4100만원보다 15억5800만원이 삭감됐다.

다만 일반 세대에 지원되는 사용자시설 설치지원금은 종전과 동일한 30억원으로 배정됐다.

이에 따라 내년도 일반도시가스사업자와 일반 수요가(세대) 등에 지원될 정부의 정책지원금은 총 295억8300만원이며, 이는 올해 편성된 311억4100만원보다 배관건설자금 축소액만큼 감소했다.

산업부는 배관건설융자지원금이 확정된 만큼 늦어도 올 연말 안으로 세부 예산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또 가스냉난방 보급 확대를 위해 편성될 가스냉난방설치장려금은 100억원으로 증액 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하절기와 동절기 가스냉난방시스템이 전력피크 부하를 줄여주고, LNG수급 안정에 기여함에 따라 내년에는 가스냉방설치장려금 지원 규모를 올해(70억4900만원)보다 증액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관련업계의 지속적인 증액요청이 내년에는 받아드려질 것으로 보인다.

도시가스업계는 정부가 도시가스 미 공급 및 소외지역에 대해 융자지원금 규모를 3년 연속 줄이면서, 에너지복지를 위한 공급관 투자를 강요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이다.

그나마 사용자시설 설치지원금은 내년에도 30억원으로 유지되는 만큼 저소득층과 단독주택 등 미 공급세대의 경제적 부담은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가스산업과 관계자는 “도시가스산업과 관련된 예산이 확정된 만큼 관련 사업 진행을 위해 내년 2월 안으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 3월부터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그는 “도시가스 전국 평균보급률이 83%를 넘어선 상황에서 배관건설자금을 과거처럼 유지하긴 비효율적이며, 사업자들의 투자환경도 줄고 있는 만큼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따라서 사용자시설지원금은 현행대로 유지하고, 가스냉방은 증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