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8일 제56차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열어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이후 고강도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대책의 주요 내용을 보면 ‘클린디젤’ 정책을 공식적으로 폐기해 경유차 감축을 추진하고, LPG화물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과 LPG차량사용제한 폐지 등 LPG자동차 보급을 확대해 수송부문에서 미세먼지를 줄여나가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미세먼지 감축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대책으로 노후 경유트럭을 폐차하고 ‘LPG 1톤 트럭’을 구매할 경우 기존 폐차 보조금(최대 165만원)에 추가로 40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이 주목받고 있다.

다만 LPG 1톤 화물차 보조금 2019년도 예산이 19억원(950대)만 편성돼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이 수치는 연간 판매되고 있는 1톤 트럭 판매 대수의 1%에도 못 미치기 때문에 효과가 미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원인 가운데 1위가 경유차다. 그 중 화물차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고, 화물자동차 가운데 대부분은 1톤 트럭이다. 국내 운행 중인 1톤 트럭은 약 230만대로 대부분이 생활 밀착형 차량이다. 택배, 푸드트럭, 슈퍼마켓, 세탁소 물류배송 등의 용도로 주택가나 인구 밀집지역에서 주로 운행되고 있다. 더욱이 이들 차량은 잦은 공회전을 하는 차량 특성상 어린이와 노약자 등 건강 취약계층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1톤 트럭은 매년 16만대 이상 팔려나가는 베스트 셀링카로 99.9% 이상이 경유모델로 판매되고 있다. 최근 5년간 자동차 정기검사에서 배출가스 불합격 건수가 97만 건에 달해 경유 1톤 트럭 배출가스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환경부는 차량별 대기오염 배출량에 따라 등급을 설정하고 저등급 차량은 수도권과 도심에서의 운행을 제한할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등급이 낮은 1톤 경유 트럭의 경우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비상저감조치 시행 시에 차량운행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노후 경유차 대책으로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저공해 엔진개조와 매연 저감장치 부착 등에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있다. 하지만 지원금을 받아 또 경유차를 재구매하는 현실을 고려하면, 이 예산을 LPG트럭 구매 보조금으로 일부 전환하는 것도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다.

전기트럭은 제작사의 생산능력과 충전인프라, 주행거리, 차량가격 등 아직까지는 보급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선 미세먼지 절감효과를 고려하면 ‘LPG 1톤 트럭’이 소형 화물차 시장에서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택배차량의 약 35%를 LPG 1톤 트럭으로 전환해 운행하고 있고 운전자와 관리자 모두 만족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개발이 완료되는 차세대 LPG트럭은 성능과 출력 면에서 경유차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LPG차는 미세먼지를 생성하는 질소산화물(NOx)을 경유차보다 93배나 적게 배출해 미세먼지 감축에 탁월하다. 현 시점 가장 현실적 대안인 친환경 ‘LPG 1톤 트럭’은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해 정책적으로 적극 보급·확대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